길고 쓸쓸한 사이렌 소리에 잠에서 깼다. 우리 기차가 언덕을 오르면서 브레이크가 쉿 쉿 하고 비명을 질렀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차 여행 중 하나인 콜롬보에서 바둘라 철도를 따라 있는 역인 라델라로 들어갔다. 금융 컨설턴트로 경력을 쌓는 동안 기차로 섬을 가로질러 광범위하게 여행한 Dayawathie Ekanayake는 "여행은 너무 매혹적이라서 창문 밖으로 머리를 꺼내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것은 당신을 끊임없이 경외하게 만든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궁금하세요 - 폭포인가요? 스투파 같은 차 정원? 아니면 안개가 자욱한 봉우리인가요? 넌 절대 모를 거야. 넌 그냥 계속 찾아봐야 해." 7년 전 이 길을 따라 처음 여행한 이후로, 나는 차 농장 옆에 있는 마을과 마을을 탐험하기 위해 기차에서 열심히 뛰어내리며 여러 번 돌아왔다. 291km 트랙은 스리랑카 서해안에서 산악 내륙으로 이어지는 깊은 협곡, 울퉁불퉁한 절벽, 폭포, 호수와 강이 섞여 있다. 그것은 46개의 터널을 통해 비틀거리고 회전하며,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토착 산악지 숲의 조각인 밝은 붉은 진달래와 야생 양치류가 있는 높은 산천 캐노피를 지나간다. 밝은 날에, 햇볕이 내리쬐는 언덕은 눈으로 볼 수 있는 한 기차 창문에서 반짝이는 남부 해안선까지 뻗어 있다.
10시간의 긴 여행은 현대 여행자에게 불편할 수 있지만, 너무 매혹적으로 아름답기 때문에 많은 방문객들에게 버킷리스트 모험이 되었다. 여행자들을 경외하는 것은 단지 경치만이 아니다. 기차 여행 자체는 최근 몇 년 동안 인스타그램 센세이션이 되었고, 여행 블로거들은 기차가 구불구불한 다리를 지나갈 때 문에 매달려 있는 자신의 사진을 찍기 위해 목숨을 걸고 있다(그들 중 일부는 극적인 포즈로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그 여행은 또한 스리랑카의 식민지 역사와 관련이 있으며 승객들에게 섬나라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관광객을 위한 새로운 기차
철도는 원래 무역을 위해 개방되었지만, 지금은 그중 일부만이 물품을 운송한다. 일일 여객 열차뿐만 아니라, 엘라 오디세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관광 열차가 3월에 문을 열었고, 열린 창문과 문에서 탁 트인 전망에 몸을 담그기 위해 일반적인 역 정류장 외에도 경로를 따라 여러 주요 지점에 정차합니다. 19세기 영국 식민지화 기간 동안, 스리랑카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커피 수출국이었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특히 몬순 기간 동안 도로 상태가 악화되면서 중앙 산에서 콜롬보로 운송을 위해 황소 카트로 커피를 운송하는 것이 비싸졌다. 따라서 부동산은 오랜 기간 동안 커피를 보관해야 했기 때문에 품질과 가치가 악화되었다. 그래서 영국 부동산 소유주들은 커피를 운송하기 위해 철도 시스템을 추진했다. 1867년, 영국은 스리랑카 중부의 캔디 시에서 해안 도시 콜롬보까지 철도를 완성했다. 리조트 손님들을 위해 철도 하이킹을 수행하는 고급 부티크 호텔 체인 Teardrop Hotels의 자연주의자인 Sanka Abeysinghe는 "영국인들은 현지인들의 여행을 돕기 위해 철도를 건설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부동산을 운송하기 위해 철도를 설계했다." 나는 콜롬보에서 기차를 탔고, 후덥지근한 더위와 낮은 시골 농지를 떠나 캔디를 둘러싼 바위산을 향해 천천히 올라갔다. 험준한 지형을 가로지르는 기차는 21km 구간에서 426m를 올랐고, 12개의 터널을 통과하고, 산을 따라 위험한 곡선을 껴안고, 두꺼운 열대 정글 위로 치솟았다.
여기서부터, 젊은 승객들은 차 덤불을 통해 장엄한 세인트 클레어 폭포의 분출하는 폭포를 보기 위해 열심히 문에 매달렸다. 열린 창문에서 차가운 공기가 흘러 들어왔고 떠오르는 안개가 우뚝 솟은 그레이트 웨스턴 산맥을 가렸다. 많은 승객들이 방문객들이 농장을 둘러보고 섬의 차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차 시골 마을인 나누 오야에서 기차에서 내렸다; 그러나 나는 기내에 머물면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넓은 게이지 기차역인 파티폴라까지 올라갔다. 여기서부터, 우리는 마침내 차가운 중앙 언덕을 떠났고, 낙농장을 지나 햇볕이 내리쬐는 남동부 산을 향해 여행했다. 몇 시간 후, 우리는 엘라에 차를 세웠다. 지난 10년 동안, 한때 졸린 이 마을은 카페와 바가 거리에 줄지어 있는 활기찬 관광 중심지로 바뀌었고 사람들이 그림 같은 나인 아치 다리 앞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 다리는 9개의 아치가 있는 고가교는 플랜틴 나무와 아레카 너트 야자수의 열대 정글 위로 날아오르는 9개의 아치가 있는 고가교이며 섬에서 가장 많이 촬영된 장소 중 하나가 되었다. 두꺼운 정글과 차 농장으로 옆에 있는 이 다리는 영국 엔지니어 해롤드 마우드가 설계했지만, 민속에 따르면, 지역 지식이 없었다면 결코 지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유럽에서 철강을 조달하기 어려웠을 때, 영국 엔지니어들은 교량 설계를 재고해야 했다고 한다. 식민지 통치자들은 지역 건축 자재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스리랑카 건축업자가 도움을 주었다. 지역 주민들은 벽돌, 돌, 시멘트만을 사용하여 공학적 경이로움을 완성했다.
기차 창문 밖을 내다보며, 나는 엘라와 데모 다라의 고지대 마을을 연결하는 나무를 통해 솟아오르는 90m 길이의 고가교를 바라보았다. 영국인들은 또한 여기에서 지형의 가파른 경사를 관리할 방법이 필요했다. Abeysinghe는 "등반은 엔진을 다루기에는 너무 갑작스럽다"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지만, 민속은 나선형 트랙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은 지역 주민들에게 공로를 인정한다. 우리가 데모 다라 루프에 도착했을 때, 기차는 승객들이 탑승할 수 있도록 데모 다라에서 멈췄고, 언덕 주위를 돌았고 역 바로 아래 134m 길이의 터널에서 다시 나타났다. 전설에 따르면, 지역 엔지니어 DW Wimalasurendra는 현장에서 일했고 칸카미(남인도 노동자를 관리하는 차 농장 노동자)가 터번을 묶고 다시 묶는 것을 본 후 이 나선형 디자인을 생각했다. 최첨단 공학은 기차가 가파른 등반을 피할 수 있게 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