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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높은 철도 노선 (feat.북유럽)여행 알맹이만 쏙쏙 빼가세요 2023. 3. 17. 08:06
처음에는 앞에 놓인 드라마를 암시하는 것이 없었습니다. 기차가 시내 중심가를 떠나는 동안, 오슬로피요르드(Oslofjord)의 유람선, 언덕을 오르는 우아한 목조 주택; 박물관이 탐험과 바이킹의 과거에 대한 서사시를 들려준 Bygdøy 표지판. Asker와 Sandvika를 지나 속도를 모은 다음 기차는 피요르드를 건너 가장 아름다운 종류의 도시 스프롤로 식민지화된 언덕이 있는 급성장하는 통근 도시인 Drammen을 지나서 서둘렀습니다.
Drammen에서 서쪽으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트랙이 북쪽으로 향했습니다. 이 트랙은 방향 변경이 거의 기록되지 않도록 전문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1분 동안 우리는 서쪽으로 여행하고 있었고, 다음에는 북쪽으로 향했고 변화를 알리기 위해 풍경 자체에 맡겨졌습니다. 갑자기 언덕이 더 높아졌고 깨끗한 고산 초원과 소나무로 덮인 산기슭이 깊은 계곡을 확장했습니다. 작은 마을과 절벽에 달라붙은 외로운 농가가 박혀 있습니다.
변화는 서서히 찾아왔다. 속도가 느려지는 열차는 미묘한 고도 상승을 암시했습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피요르드 기슭의 계곡 아래로 들어갔습니다. 우리가 떠났을 때 그것은 계곡 바닥보다 높은 고개를 가로질러 있었습니다. 우리가 시작한 곳을 돌아보면 모든 것이 아래에서 끔찍하게 멀리 보였습니다.
그리고 분명한 경고 없이 우리는 터널을 빠져나와 광활한 산악 고원인 Hardangervidda의 높은 눈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처음 이 루트를 여행할 때 사람들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Jørgen Johansen은 "저는 이 루트를 처음 여행하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Johansen은 30년 이상 노르웨이 철도 당국에서 근무했습니다. "나는 경치가 질리지 않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사람들의 경이로운 표정입니다."
유럽에서 가장 큰 고원인 하르당에르비다(Hardangervidda)는 이제 해발 1km 이상의 평균 고도로 거의 6,500제곱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이 여정은 완전히 다른 것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이것이 북유럽에서 가장 높은 간선 철도이자 경이로운 공학이라는 사실이 사실로 들렸습니다.
대륙 북부에서 가장 오래된 지질 구조 중 하나인 Hardangervidda와 그 계곡 및 등고선은 바다를 향해 얼음 황무지에서 흘러내리는 빙하에 의해 수천 년에 걸쳐 형성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음의 무게와 거침없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수천 년이 걸린 일을 노르웨이의 철도 및 도로 건설업자들은 수십 년 만에 성취했습니다.
1872년 베르겐스바넨(Bergensbanen)(베르겐 라인)이 처음 조사되었을 때 노르웨이는 보다 번영하는 유럽의 빈곤한 전초기지였습니다. 국가를 변화시킬 석유의 발견은 아직 거의 100년 뒤에 있었습니다. 그 당시 돈이 어디서 나올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었고 많은 잘못된 시작이 있었습니다. 당시 정어리와 청어 수출로 노르웨이의 국가 예산이 유지되었으며 이 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남은 것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업은 187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1909년까지 39개의 역(일부는 지역 열차 전용이며 도시 간 서비스는 21에서 정차합니다)이 가장 험난한 풍경을 가로지르는 구불구불한 길로 연결되어 완공되었습니다. 당신은 상상할 수 있다. Hardangervidda는 환경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악명이 높으며 변덕스러운 날씨 변화는 라인 건설자들이 직면한 많은 도전 과제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철도를 운행하기 위해 가능한 가장 직접적인 경로를 찾기 위해 그들은 180개의 터널을 건설했습니다. 이는 2.75km의 선로당 하나의 터널입니다.
"오슬로-베르겐 철도는 매우 노르웨이적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노르웨이의 운송 역사가인 Lisbeth Nielsen이 나중에 베르겐에서 나에게 말했습니다. "노르웨이를 돌아다니는 데는 항상 방해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산이나 피요르드가 우리를 막게 놔둔다면 우리는 아무 데도 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불가능해 보이는 터널과 도로,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그것은 부분입니다. 우리를 노르웨이인으로 만드는 것."
해발 794m, 여정의 중간 지점인 Geilo 스키 마을에 도착했을 때 우리가 여행한 세상은 이전과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깊은 눈이 풍경을 삼켰고 크로스컨트리 스키어들은 기차에서 내려 플랫폼을 벗어나 언덕 위로 스키를 탔습니다. Ustaoset(990m) 위 높은 곳과 시골 오두막으로 둘러싸인 얼음으로 둘러싸인 호수에는 순록의 뿔이 꿰뚫는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실루엣으로 서 있었습니다. 10,000마리에 달하는 노르웨이 최대의 야생 순록 무리가 여전히 Hardangervidda 전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닙니다. 노선을 따라 가장 높은 역인 해발 1,222m에 있는 핀세(Finse)에서는 두꺼운 겨울 장비를 착용한 일단의 하이커들이 여전히 수염과 부츠에 얼음이 달라붙은 채로 기차에 탑승했습니다.
이것은 여행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 모든 것이 드라마이며 여기 Hardangervidda에서 마차가 항상 침묵하는 곳입니다.
Johansen은 "이것은 여행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이 드라마이며 여기 Hardangervidda는 마차가 항상 침묵하는 곳입니다."
그의 말이 옳았다. 아무도 말을 하지 않았고 아나운서가 침묵을 깨고 뮈르달에 우리가 곧 도착할 것이라고 알렸을 때 갑자기 들려오는 사람의 목소리에 움찔한 사람은 나뿐만이 아니었다.
Myrdal 역(867m)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파른 철도 노선 중 하나인 지선에 기차가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Myrdal에서 Flåm까지, Sognefjord의 안쪽 팔인 Aurlandsfjord의 둑을 따라 내려가는 트랙은 20개의 터널을 통해 꼬불꼬불 내려가며 단 20km 만에 866m의 고도를 잃고 1:18의 경사도로 떨어집니다. 노르웨이 기차가 다니지 못하는 곳은 없는 것 같았다.
Hardangervidda로의 등반이 점진적인 것처럼 보였다면 Voss 마을로의 하강은 너무 빨리 일어났습니다. 눈이 얇아졌습니다. 지구가 녹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 호수, 그리고 피요르드는 맑고 파랗습니다. 여기에 또 다른 노르웨이가 있었는데, 트랙이 차례로 하나의 피요르드를 껴안았습니다. 우리가 몇 시간 전에 오슬로를 떠난 이후로 트랙은 도전적인 지형을 정복하고 그것에 굴복했습니다. 전체 여정에서 이 마지막 피요르드 쪽 사행보다 더 즐거운 시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베르겐. 기차는 이 우아한 도시의 일곱 언덕과 일곱 피요르드 사이를 누비고 다녔습니다. 백색 도료를 바른 목조 건물은 도심 위의 언덕을 올라갔고 단풍은 위엄 있는 벽화가 있는 기차역까지 도시를 황금빛으로 물들였습니다. 그것은 놀라운 여행의 적절한 끝이었고 도착의 설렘 속에서 마치 노르웨이를 처음 본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Rail Journeys 는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차 여행을 기념하고 독자들이 육로 여행을 하도록 영감을 주는 BBC 여행 시리즈입니다.'여행 알맹이만 쏙쏙 빼가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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